미국 정치 역사에 도전한 5명의 한국인 '초선' > 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미국 정치 역사에 도전한 5명의 한국인 '초선'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예지 기자 댓글 0건 작성일 22-09-02 11:05

본문

c.jpg

미국 이민사와 정치사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킨 5명의 한국인 이야기를 다룬 실화 영화 '초선'(감독 전후석)을 소개한다. 


'초선'은 2020년, 미국 정치 역사상 최초로 동시에 연방 하원의원 선거에 도전한 5명의 재미한인들을 통해 이들이 이민자로서 어떻게 성장하고 미국 정치계에 왜 뛰어들었는지, 1992년 LA폭동이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그린 다큐멘터리다. 영화의 제목인 '초선(Chosen)'은 한글의 '처음 당선되었다'는 뜻과 영어의 '선택 받은'이라는 뜻, 또 1882년 미국과 조선이 첫 조약을 맺었을 당시 미국 문서에 조선이 'Kingdom of CHOSEN'으로 표기되었던 의미를 담고 있다.


1992년 4월 29일에 일어나 일명 '사이구'로 불리는 미국 근대사의 가장 난폭한 시민 폭동 사건인 LA폭동은 미국 한인사회가 이날 새로 태어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재미한인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로드니 킹 사건으로 불거진 인종차별 문제는 한인타운 습격으로 이어지고, 이민자들에게 유창하게 영어를 구사하고 인종 문제를 알아서 해결하라는 식으로 방관하던 미국 이민정책의 풀지 못한 숙제가 수면 위로 드러나게 되었다.


영어를 못해서 수모를 겪어야 했던 부모 세대들, 그럼에도 미국에 온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는 부모를 지킬 수 있는 유일한 존재로 떠오른 사이구 피해자들인 자식 세대들의 정체성이 확연해진다. 재미한인들은 제대로 보호받지 못한 현실에 그들의 지킬 힘, 아메리칸 드림을 실현시킬 정치인이 필요함을 자각한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 분명함에도 도전하는 것 자체로 대단한 일이었고, 마침내 한인사회의 간절함에 싹을 틔울 희망이 생긴다. 바이든이 트럼프의 재선을 막고 대통령이 된 2020년, 워싱턴주 메릴린 스트릭랜드, 캘리포니아주 영 김, 미셸 박 스틸과 데이비드 김, 뉴저지주 앤디 김, 5명의 한국계 정치인이 연방 하원의원에 도전장을 내민다. 이들 5명은 모두 올해 11월 8일 열리는 중간선거 연방 하원의원 후보로 나선다. 


쿠바 혁명의 주역이자 쿠바 한인들의 정신적 지주 고 헤로니모 임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 '헤로니모'로 화제를 모은 재미동포 감독이자 변호사인 전후석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아시아를 대표하는 최고의 재즈보컬리스트 웅산이 OST에 참여했다. 11월초 개봉 예정. 

한예지 기자 news@movieforest.co.kr
공감 0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label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