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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년들', 40년을 한결같은, 정지영 감독 [인터뷰]

    정지영 감독은 참으로 한결같다. 언제라도 부당함과 불합리에 침묵하거나 외면하지 않았고, 늘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시대의 이면을 파헤치고 소외된 이들의 울분과 고통을 함께 했다. 이 시대의 가장 가치 있는 이야기, 결코 외면해선 안 될 이야기를 함께 나누며 끊임없는 화두를 던지는, 40년 차 명장의 품격은 고귀할 따름이다.  '부러진 화살' '블랙머니'를 잇는 정지영 감독의 실화극 3부작 '소년들'. 1999년 삼례나라슈퍼 사건을 소재로 무고한 소년들이 살인범으로 지목돼 17년만에 무죄가 입증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려낸 영화다.  어느 날 정지영 감독은 약한 자들이 공권력에 저항도 제대로 못한 채 끌려가서 고문을 받고, 힘 있고 가진 자들은 이를 이용해 출세하며 잘못을 결코 인정하지 않는 부조리한 이야기가 숱한 재심 사건 속에 비일비재함을 느꼈다. 약촌 오거리 사건으로 처음 접근을 했으나 이미 영화화가 진행되고 있단 얘기를 들었다. 그러다 또 삼례나라슈퍼 사건을 알게 됐다. 사건의 내용이 깊고 넓다고 여긴 감독은 영화화를 결심했다.  실화 소재의 영화는 장단점이 명확했다. 많은 이가 알고 있으니 알려지긴 쉽지만, 다 아는 얘기인 만큼 흥미를 잃을 수 있다. 하지만 축약한 사건으로만 보여선 안 된단 생각이었다. 이 같은 이야기는 좀 더 배경과 깊이를 갖춰야 하고, 관객을 만날 때 이 사건에 대한 진정성 있는 접근을 통해 이해와 깨달음이 이뤄지길 바라는 마음이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려진 사건에 대한 결론만 기억하기 쉽지만, 어떤 사건이 사건으로만 그치는 것이 안타깝다. 그 사건의 내막을 면면히 들여다보면 그 과정 속에 우리 사회의 구조가 보인다"는 정지영 감독.  처음엔 사건을 사실대로 따라가며 17년의 연대로 풀었는데 산만하고 복잡했다. 이를 힘있게 끌고 가는 인물로 실제 약촌 오거리 속 진범을 파헤치기 위해 애썼던 황 반장을 캐릭터화시켰고, 과거와 현재를 교차하며 리듬을 찾았다.  감독은 애초부터 황 반장 역에 설경구를 염두했다. "이 사건을 끌고 가기 위해 자기 조직과 싸워야 하는, 그 정도의 배짱을 가진 거침없는 이미지가 필요한데 얼핏 강철중이 떠오르더라. 젊을 때 강철중이 나이가 들었다면 어떤 모습일까를 연상했다. 평소에도 설경구랑 일을 해보고 싶었다. 17년이란 세월을 뛰어넘는, 늙어서 초라해진 모습까지 그 변화를 녹일 수 있는 배우가 필요한데 그가 쉽게 소화할 거란 생각이었다." 시나리오를 쓰면서도, 막상 촬에 임하면서도 제일 어려웠던 것은 법정 신에서 피해자들이 '나는 살인자가 아니다'라고 외치는 장면이었다. "그들의 심정을 마음으로는 이해해도 얼마나 안다고 할 수 있겠나. 연기자들에게 맡기고 끝까지 지켜봤다. 그들이 외칠 때 처음엔 오버하는 게 아닐까 싶었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 이 배우들이 캐릭터를 연구하며 감정에 이입한 인물들이고 그들의 선택이 맞단 생각이 들었다. 나이는 30대지만, 감옥에서 살았고 사회생활도 익숙하지 않고 다른 이들보다 배우지 못했으며 여전히 순수한 감성을 지녔다. 그러니 이성이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하고 솔직한 심정이 나올 것이다. 게다가 몇십 년을 참아왔다. 그런 울분이 나올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연기한 게 맞다고 여겼다." 해당 장면은 사건의 재심을 맡은 박준영 변호사도 감격한 신이다. "객관적으로 불쌍한 아이들이 아니고, 자기 자신을 찾는 그런 모습을 만들어줘서 고맙다"는 마음에서다. 실제 피해자 역시 시사 이후 감독에게 꽃다발을 건네며 고마움을 전했다. 감독은 오히려 많은 감정이 교차하더란다. "착잡하고 뭉클하며 한편으론 고마웠다. 사실 그들이 허락을 해줘서 영화를 만들긴 했지만, 또다시 제가 상처를 주진 않을까 하는 마음이 컸다. 그들이 잊고 싶은 사건은 아니었을까. 그런데 고맙다고 해주니 잘했구나 싶고 상당히 많은 감정이 일더라"고.    17년 만에 무죄를 입증한 이들이지만, 정작 소년들의 인생을 처참하게 짓밟은 사건 당사자들은 그 어떤 책임도 지지 않았다. 개탄스러운 현실이다. 이에 "죄의식을 갖지 않은 자들이 우리 사회를 힘들게 하는 요소 같다. 검사가 나중에 사과했다는데 진정성으로 보이지 않는다. 그만큼 세월이 흘렀는데 왜 이제야 했나. 제가 가장 싫어하는 사람은 힘 있고 가진자고 머리도 좋은 인물들이 자신들의 짓을 합리화하며 약한 자에게 군림하고 이용하는 사람들"이라고 냉정히 딱 잘라 말하는 감독이다.  정지영 감독은 '소년들'로 실화극 3부작을 완성했다. 더러는 부러 회피하고 외면하는 이야기를 끊임없이 하는 감독의 사명감은 참으로 남다르다 말하기도 한다. "40년을 돌아보니 이 사명감이 참 부담이다. 좀 더 자유로워야 하는데 이를 구속하더라"고 너스레인 감독은 "제가 40주년 행사를 하니까 과거를 돌아보게 되더라. 사실 제가 허무주의자다. 이 사회가 과연 나아질까 물으면 안 나아질 것 같단 생각이다. 이 허무의식을 영화를 통해 극복하는 모양이더라. '부러진 화살'이나 '블랙머니'를 봐도 항상 지는데도 불구하고 비전을 만든다. 영화를 통해 비전을 만들고 그러면서 삶의 원동력을 찾는 게 아닐까 싶다. 사회에 대한 분노도 큰 힘이 된다. 분노가 없으면 어떻게 살아가겠느냐"고 했다.  "사실 제 영화들이 정의 구현 영화라고 보지 않는다. 내가 지금 어디에 살고 있나, 어디로부터 왔나. 지금 우리는 어떻게 살고 있나. 이게 맞는 것인가를 묻고 토론하기 위한 것이지, 내가 맞다고 주장하는 게 아니다. 정의라는 것도 사람에 따라 살아온 환경과 세계관에 따라 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 내가 만약 어떤 주장을 한다면 '혹시 이게 맞는거니?'라고 묻는 것이지 '이게 맞다'고 하는 건 아니다."  감독이 희망하는 이상적인 사회의 모습은 "각자 도생하지 않고, 서로 배려하는 사회"다. 그리고 늘 강조하는 것은 "적극적인 삶을 사는 것"이다. 그저 무심코 지나치고 나와는 상관없다 여기는 일도 다시 한번 바라보고 관심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적극적인 삶을 살 수 있다고. 그저 감독의 바람이다.  여전히 스스로의 작품에 만족하긴 어렵지만, 좋은 영화를 만들고 싶은 에너지와 최선을 다한 긍정의 마음으로 작업에 임한단 정지영 감독. 그는 앞으로도 "철들지 않는" 삶을 꿈꾼다. "완숙이 반드시 좋은 건 아니다. 반숙이 맛있을 때도 있지 않나. 40년을 감독했어도 아직 철이 덜 들었기에 완숙미에 도달하지 못했지만 언젠가는 완숙이 되겠지. 하지만 그때도 영화를 하고 있을진 모르겠다. 많은 사람들이 이 나이에 은퇴를 하는데 아직도 버티고 있는 건 행운이다."   사진=CJ ENM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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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년들' 좋은 사람, 설경구 [인터뷰]

    배우 설경구는 무심한 듯한데, 참으로 속 깊은 정이 있다. 타인의 고통에 대한 연민의 정이 넘치고 온 마음으로 공감한다. 곰살맞진 않아도, 알고 보면 이토록 좋은 사람이다.  이른바 '삼례나라슈퍼 사건'으로 불리는 실제 이야기를 소재로 한 정지영 감독의 신작 '소년들'. 진범이 버젓이 있고 심지어 자백을 했음에도 경,검찰이 묵살하고 무고한 소년들을 살인강도로 몰아 억울한 옥살이를 하게 만든 기막히고 어처구니없는 이야기.  설경구 역시 이 사건을 알고 있었지만, 막상 그 사건의 중심에 직접 들어가보니 "안다고 착각했구나" 싶어 지더란다. '공공의 적' 시리즈 강철중의 이미지가 워낙 강렬했던 탓에, 이후 스스로도 형사 캐릭터는 지양해 왔던 그가 '소년들' 속 형사 황준철 반장 역을 기꺼이 맡은 이유는 분명했다. 실화 소재의 무거움을 회피하고 싶지 않은 마음과, 정지영 감독을 향한 마음 때문이었다. "사석에서 뵙고 알고 지냈다. 당시 '작품 한 번 하자'라고 하셔서 '영광이죠' 했는데, 일주일 뒤에 시나리오를 보내셨다. 당시엔 '고발'이란 제목이었다." 그가 평소 느낀 정지영 감독에 대한 단상은 남달랐다. "그분이 살아온 인생을 다는 모르지만, 남들이 안 하거나 조심스러워서 주저하는 말들, 사회적인 메시지도 서슴없이 던지시고 몸으로도 행동하시는 분이란 강렬함이 있었다. 이번에도 이미 분노에 차서 시나리오를 주시는데 정열적이었고, 그 눈을 회피할 수 없더라"고.  이전에도 실화 소재 영화에 유독 자주 출연한 그다. '소원', '그놈 목소리', '생일' 등 안타까운 피해자들에 대한 연민과, 가해자에 대한 공분이 이는 사건들을 소재로 한 영화들. 설경구는 "실화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주시는 감독님들은 무언가 더 강렬함이 있다. 거기에 끌리기도 하고, 이걸 안 한다면 어쩐지 사건을 회피하는 건 아닌가 하는 마음도 든다"고 했다. 정작 본인은 다 찍은 영화를 차마 볼 수 없어 영화관에서 뛰쳐나가고 아직까지도 온전히 다시 볼 수 없을 만큼 감정의 파고에 흔들릴지언정. 이처럼 누군가는 주저하고 외면하는 이야기를 바라보며 온 마음으로 공감하는 이다.  극 중 한 번 물면 놓지 않는 '미친개'로 불리는 황 반장은, 사건의 조작된 실체를 알고 집요하게 이를 파헤치다 온갖 부조리를 겪고 좌천까지 당하는 인물이다. 그럼에도 16년 만에 다시 억울한 누명을 벗기 위해 재심을 벌이려는 '소년들'을 위해 필사적으로 돕는 인물이다. 그는 "이 이야기는 황 반장의 활약상을 보여주는 영화가 아니다. 그는 도와주는 사람이다. 이 영화는 소년들의 이야기"라며 "그래서 소년들이 직접 본인의 목소리를 내는 법정 신이 좋았다. '나는 살인범이 아니다'라고 외치는데 촬영 때는 사실 너무 직설적이라 불편한 마음도 있었다. 하지만 감독님은 이 아이들을 데리고 세상에 외치고 싶었나 보더라. 이 덜 배우고, 덜 가진 사람들이 용기를 내서 말하는 모습이 좋더라"고 했다. 실제 사건의 재심을 맡은 박준영 변호사 역시 영화 시사 이후 그 신을 두고 "너무 고맙다"고 했더란다. "실제 '소년들'이 재심받으러 가면서도 두려워했다고 하더라. 나이는 먹었지만 17년 전 과거에 머물러 있었던 것 같다. 자기들이 당한 불의에 대해 말하지 못했고, 감정 표현도 미숙했던 사람들이 영화로나마 목소리를 낼 수 있게 해 줘서 정말 고마웠다고. 감독님이 하고 싶은 얘기도 그것이 아니었을까."    실제 전주 시사회 현장에는 박 변호사를 비롯해 사건 유가족, 실제 소년들과 가족들, 그리고 낙동강 살인사건과 화성 연쇄살인 8차 사건 누명을 쓰고 억울한 피해를 입은 이들이 두루 참석했다. 설경구는 "어떤 분은 애가 돌일 때 감옥에 갔는데 나왔더니 딸이 스물넷이 돼 있더란다. 돈이나 보상이 중요한 게 아니다. 인생이 송두리째 날라간 거잖나. 그럼에도 이 분들은 다 웃고 계신다. 그걸 보며 마음이 이상하고, 기분이 정말 복잡해졌다"며 "피해자 분들이 다 해맑으시고 보상금 받은 걸로 보람찬 일을 하시려고 노력하며 장학재단을 한다고 하시더라. 박준영 변호사도 참 희한한 분이다. '뭐 먹고 사시냐' 물었는데 '요새 조금 받습니다' 하더라. 참 존경스럽다. 이들과 많은 대화는 못했지만 그 기억이 정말 강렬하고 복잡했다"는 심경이다. 심지어 이 사건의 진범까지 왔다. 재심에서 결정적 진술을 해준 이다. 설경구의 복잡한 감상이 이해가 된다.  극 중 황 반장 캐릭터는 '약촌 오거리 사건'을 파헤친 실존 형사를 모티브로 만든 캐릭터다. 그 역시도 직접 만나게 됐다. 파출소로 좌천되고 뇌경색까지 올 정도로 힘겨운 시간을 보냈음에도 마치 도인의 경지에 오른 듯 평온한 모습이었다고. 이처럼 당시의 잔상과 여운이 꽤 오래 남았다. "오히려 촬영 때보다 이런 순간들에 감정이 몇 배 더 온다. 이런 감정을 갖고 촬영했으면 큰일 날 뻔했구나 싶다. '생일' 때는 더 심했다. 무대 인사를 갈 때도 죄인 같고 마음을 짓누르는 감정이 커서 힘들었다"는 그다. 얼핏 겉으로는 무뚝뚝해 보이지만 이처럼 연민을 넘어선 공감의 정이 깊다.  "나이 들며 현장에 있다는 게 행복하고 하루하루 고맙다. 요새 이런 마음으로 임하고 있는데 막상 찍을 영화가 없다"며 너스레를 떤 그는 영화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진 않지만, 그럼에도 용기를 내고 회피하지 않는 이유는 "영화를 통해 얘기할 거리를 남기기 때문"이란다. 그는 관객이 이 영화를 본 뒤 이와 연관해서 여러 가지 사건을 찾아보게 되지 않겠느냐며, 자신들은 이처럼 이야깃거리를 던지는 최소한의 역할을 할 뿐이란 겸허한 마음이다.    사진=CJ ENM 제공